안녕, 나의 스물한 살

뒷덕지

안녕, 나의 스물한 살

 

2009년 5월, 혜성처럼 등장.

소속사 선배들의 유명세를 벗어나

하나의 공식어로 자리 잡은 그룹.

 

등장과 함께

언제나 화제의 중심이었던 여자 네 명.

 

To Any One

 

 

출처 YGSELECT SHOP

 


 

  중학교1학년 때였다.나는 입학선물로 YEPP t10 MP3를 선물 받았고 그해 봄인지, 가을인지 교복 마이를 입을 때 즈음 잃어버렸다. 아버지에게 혼날까 무서워 집에 들어가 이야기도 못 하고, 잃어버린 사람이 잘 못이라 교육받았기에 선생님께도 못 말하고 혼자 전전긍긍을 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똑같은 MP3를 들고 온 옆 반 아이를 봤을 때야 잃어버린 게 아니라 누군가 훔쳐갔다는 걸 알았다. 아마 그 MP3로 2NE1의 미니앨범 1집을 들었던 기억을 보아 가을 즘인가 보다.

 

  그게 중요한 게 아니지. 당시 2NE1은 나에게 혁신이었다. 반짝반짝 빛나는 은색 앨범케이스와 그 안의 화려한 멤버들의 화보집. 테디가 탄생시킨 완벽한 노래들. 좋아할 수밖에 없는 여자들이었다. 시간이 지나며 내 방에는 2ne1 브로마이드가 붙어 있었고, 최애였던 박봄이 나오지 않아 실망한 정규1집의 공민지 포토카드가 지갑에 꽂혀 있었다.

 

  노래를 듣고 또 들었다. 아마 테이프였다면 늘어질 대로 늘어졌겠지. 당시 스테레오, 신시사이저 비트, 화음 등 개념이 없었기에, 그냥 노래를 반복해서 들으며 겹겹이 쌓인 효과음들과 코러스를 머릿속으로 분리했다. (그 버릇은 아직도 못 고쳤다) 소속사에서 발매한 ACCA버전(MR이 없는 목소리 녹음본)에 감동하며 버전별로 들었다.

  

  그러던 사이 우리는 ‘블랙잭’으로 불리었고, 나는 정회원으로 등업하기위해 오픈북 시험을 보듯 게시글에 적힌 문제를 풀었다. 'Thanks to 페이지에 없는 이름을 찾으시오.' 뭐 이런 거?

 

  중학교2학년 땐, 기분 좋게 2NE1이 광고했던 코비f로 휴대전화를 바꾸고, 엄마는 Mnet에서 '2NE1 TV'를 한다며 나보다 더 호들갑이셨다. 옥수수가 싫다고 외치는 박봄을 보며 학원 갈 채비를 했다.

 

  그랬다. 내가 평생 만날 수 없는 그들을 유리창 건너로 스피커와 이어폰 건너로 만났다.

 

 내가 가는 모든 곳에서 만났다. 

한주랑 걷던 하굣길에서, 

고등학교 점심시간의 족구장에서, 

시험 끝나고 승협이와 함께 가던 경란노래방에서. 

 

그리고 고등학교 3학년, 세계일보 1면에는 박봄의 사진이 게재되어 있었다.

 

  그 뒤로는 모두가 알고 있는 그대로. 그들은 활동을 중단했고, 나는 대학에 들어갔고. 누군가가 탈퇴를 했고 나는 영장을 받았다. 그리고 나의 스물한 살이 끝나갈 무렵, 2NE1은 해체를 선언하고 앨범을 발매했다. "안녕"

 


정말 안녕이었다.


 

  MP3를 잃어버려 혼날까 봐 집에 들어가지 못했던 중학교 1학년에게. 

  친구들과 제대로 된 졸업사진 하나 없는 중학교 3학년에게. 

  남과 비교하느라 정신없었던 고등학교 2학년에게.

 

  아직도 그들의 노래를 들을 때면 쿵쾅거리는 비트에 맞춰 추억을 떠올린다.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분도 어려운 추억을 말이다. 도서관에 가방 던져놓고 PC방을 가던 나. 집에 가기 싫어 일부러 빙 돌아가던 나.

 

  간간이 영상을 찾아본다. 챙겨 보진 않지만 TV에 나오면 반갑기도 하다. 그러나 나에게 그때의 행복이 오지 않는 건 왜일까. 나의 스물한 살이 끝나 서려나.  정신없이 섞여 있는 나의 플레이리스트를 들을 때면 그녀들의 목소리가 가끔 들린다. 신나는 노래를 들으면서도 파도처럼 밀려드는 기억들에 울컥할 때가 있다. 그 감정을 정확한 단어로 나열할 수 없지만, 결코 돌아갈 수 없는 시간에 대한 그리움이 아닐까 싶다. 

 

 

거기에 잘 지내고 있으렴.

2NE1, 나의 스물한 살.

 


 

 

Play list

 

  • 2NE1 - I DON'T CARE 리믹스 버전 090809

 

 

당시 특이하게도 그들은 매주 인기가요에서 새로운 리믹스 버전 노래를 선보였다.

 

2NE1 1st Mini Album - I Don't Care (Remix Ver) / 출처 SBS 인기가요 YOUTUBE

 

 

 

 

 

  • 2NE1 - SCREAM

 

 

정규 2집에 수록된 노래 SCREAM은

원래 2NE1의 일본 데뷔 앨범 'COLLECTION'에 수록되었던 곡이었다.

다시 한국어로 번안되어나왔다.

일본어로 너무 많이 듣다보니 한국어 버전이 어색했다.

 

2NE1 정규 2집 - SCREAM / 출처 - YG FAMILLY TUBE YOUTUBE

 

 

  • 2NE1 - STAY TOGETHER

 

 

명곡이다. 반드시 들어보길 추천한다.